본문 바로가기
공유/유튜브 채널

파티룸 렌탈스튜디오 등 공간대여 창업 망하는 이유 3가지

by Grey.han 2025. 1. 8.

Contents

     

    다음 유튜브 영상을 정리한 글입니다.

    공간대여 창업 망하는 이유 3가지 #파티룸 #에어비앤비 #렌탈스튜디오 #연습실

     

    영상 초반

    12월은 공간대여 성수기 시즌이다.

    12월에 오른 매출로 "공사사"에 매물들이 올라와 있을 것 이다.

    12월은 매물을 팔기 좋은 시기이다.

     

    1. 첫번째) 이유 만만하게 생각한다

    1-1. 입지선정 (을 만만하게 생각함)

    이웃갈등과 클레임을 만만하게 생각한다. 다음은 2가지 예시이다.

    오피스텔에 파티룸을 진행한다. 쫒겨날 확률이 크다.

    상업지인 곳 중에서도 주변에 주거지가 가득한 상업지가 있다. 쫒겨날 확률이 크다.

     

     1-2. 관리 매뉴얼(을 만만하게 생각함)

    "공간이 예쁘면 무조건 잘 팔리겠지?"라는 착각한다.

     

    노트북에 하드웨어만 있고 윈도우 소프트웨어가 없으면 작동을 안하는 것 과 같다.

    즉, "공간은 하드웨어"이고 "운영 시스템은 소프트웨어"이다.

     

    마케팅을 표준화 할 수 있는 지식이 있어야 된다. 다음과 같다.

    • 마케팅(상위노출 로직) 지식
    • 플랫폼 등록 및 중요성 간과
    • 운영수칙 및 운영계획 미수립
    • 고객응대 매뉴얼 미수립

    위에 것들이 없는 상태로 계속 공간만 가꾸는 사람들이 있다.

    만만하게 생각하면 안된다.

     

     

     1-3. 시장 분석(을 만만하게 생각함)

    시장의 현실을 조사하지 않는다. = 시장에 대한 무지

     

    내가 어떤 곳에 들어가고자 하면서 그 시장에서 1등하는 업체의 매출을 잘 확인해야 한다. = 경쟁 업체를 분석하지 않는다.

     

    만약 상위 노출 업체들 중에 3개의 업체가 주말도 마감이 안 됐다면 그곳에는 창업을 하면 안된다. 근데도 조사를 안해서 창업하는 사람이 있다.

     

     

    2. 두번째 이유) 과잉투자 = 고객 가치와 투자 비용의 불일치

    투자 비용을 아끼려다가 매출을 희생하는 사람들이 있다. 너무 비싸도 안되고 너무 싸도 안좋다. 본질은 중요하다는 말이다.

    같은 말로는 시설에 대한 이해도가 중요하다. 즉, 가치가 훼손되지 않는 수준까지 돈을 써야 한다.

     

    적정선 밑으로 투자 비용을 낮추면 매출도 같이 하락하게 된다.

     

    반면 가치가 더 올라가지 않는데 비용을 더 많이 쓰면 이것은 과일 투자라고 볼 수 있고 투자금 회수가 장기화가 된다.

     

    "적정 투자비용 = 고객 가치" 이 두개를 잘 봐야 한다.

     

     

    3. 세번째 이유) 협업의 가치를 모른다

    모든 것을 직접하려고 하면 안된다.

     

    시간과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다면 하는게 좋다. 다음은 예시이다.

     

    - 청소매니저님을 고용하여 관리 시간을 절약 한다던지 수리, 설비 관련 업무는 전문가를 고용한다. (타인을 고용해서 효율 높이기)

    - 커뮤니티에서 활동하기, 공실이 있을 경우 "공사사"같은 단톡방에 들어오면 적어도 주말 공실은 방어할 수 가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