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정보/주식 정보

한국주식 미국주식 전문가들은 뭘 더 추천 할까 ?

by Grey.han 2022. 3. 25.
반응형

주식을 시작하기전 미국주식을 해야할지 한국주식을 해야할지 고민이 많이 되는데요, 오늘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토대로 글을 작성해 봤습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고 주식을 시작할때는 어디로 해야할지 한번 고민해보세요~!

 

강방천 가치적 관점에는 미국기업이다

에셋플러스 자산운용 회장 강방천

강방천 회장은 '미국 기업이 최고다'라는 늬앙스로 이야기를 했습니다. 

'한국의 기업들이 진짜로 경쟁력이 있을까? 그리고 미래에도?' 이렇게 한번 생각해보라고 말합니다.

만약 내가 10년동안 화성에 갔다온다고 생각을 해봤을때 어떤 기업이 남아 있을지 상상해보라고 말한뒤, 한국기업들 보다 미국 기업들이 남아있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고 말합니다. 가치적 관점으로 봤을때 여전히 가치적 힘은

미국기업에 있고 우리가 주식을 투자 할때는 '투자하는 종목(기업)이 10~20년후에도 살아있을까?'라는 생각을 해봐야

한다고 말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어도비라는 회사의 주식을 제 자산 대비 많이 사놓은 편인데요, 요즘 러시아 전쟁 이슈도 있고 이런

저런 이슈로 제가 매수 했을 당시 보다 주가가 많이 떨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강방천님 말대로 10~20년 뒤에 살아 있을까? 생각해보니 불안하지는 않았습니다. (살아 있을꺼지..? 믿는다 어도비..)

이창훈 한국주식에 투자 해야 하지만 자산 배분의 차원에서 미국주식을 한다

한양대학교 경영대 겸임교수 이창훈

이창훈 교수는 자산 배분관점에서는 위험적인 상황에서는 주식을 샀다 팔았다 해야한다고 말합니다.

각자의 투자자들이 '지금 현재 상황에서 주식 비중을 얼마나 가지고 가야 할까?' 국내vs해외 비중을 생각해봐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개인 투자자들도 작은 돈이더라도 자산 배분을 해야한다고 강조합니다.

 

"한국주식, 버려야 할까?"라는 질문에 "한국에도 경쟁력이 좋은 기업이 있다" 반도체 등 경쟁력이 좋은 기업들이 많다고 말하며 자산 배분 차원에서 미국 달러 자산(미국주식)을 보유 해야 하고 한국도 보유하면 좋다고 말합니다.

지금은 현재는 MSCI, 지배구조, 정부규제 등으로 인해서 한국주식이 저렴하다며 분명 한국주식은 더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존리 미국주식? 한국주식?

메리츠 자산 운용 대표 존리

존리 대표는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기업가치가 중요하다." "한국기업에 오래 남아 있을 기업들이 많고

글로벌 리더인 기업들이 있다." "만약에 이런 기업들이 미국에 상장되어 있다면 가치는 5배 정도 될텐데"라고 말합니다.

단지 한국에 상장되어 있단 이유로 가격이 싼주식들이 많다고 합니다.

 

매크로 입장에서 보면 미국은 401k (1980년대 도입된 미국에 대표적인 퇴직연금) 때문에

미국 퇴직연금 = 미국에 가장큰 주식투자 주체 로 되어 있기에 현재 주식에 들어간 비중이 높다고 말하며

 

한국에서는 한국 퇴직연금 = 은행 = 한국기업에 투자 되어있지 않다 라고 말합니다.

 

미국이 퇴직연금 제도가 없었을때는 지금의 한국이랑 비슷했다고 말하면서 미국의 퇴직연금 제도 때문에 M&A(기업간) 합병을 하면서 시너지를 일으켜 미국기업이 더욱 성장했다고 말합니다.

 

반면 앞으로 한국은 퇴직연금 제도 도입으로 많은 자금들이 앞으로 천조 단위로 더 커지는데 그런 돈들이 주식시작에 들어갈 수 밖에 없다며 장기적으로 보면 한국 주식이 비관적이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내용 정리 

 

결국 좋은 종목을 골라야한다, 상장 폐지 될 수 도있기 때문에 (때문에 리벨런싱이 중요하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자기 마음에 못견뎌 네면 못견디는게 주식이다

결국엔 한국주식, 미국주식 둘다 해야한다.(어느 한쪽에 위험이 올때를 대비해서)

 

제 생각에는 처음 주식을 시작할때는 미국주식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미국주식에는 워낙 누구나 아는 대기업들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엔비디아, 테슬라 등등 많은 기업이 있기 때문에 이런 주식들을 사보면서 주식에 익숙해진 다음 점점 영역을 넓히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반응형

댓글0